최근 애플이 아이패드 패널을 OLED 패널로 만들 것이라는 기사를 통해 OLED에 대한 관심이 커졌습니다. OLED란 전기를 가하면 빛을 내는 물질이라고 쉽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관련주를 투자하더라도 그 기업이 무슨 사업으로 돈을 버는지 알고 그 기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할수록 수익률이 높아집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셔서 좋은 정보들을 통해 큰 수익을 버시기를 바라며 OLED 관련주들에 대해 기업 정보 및 관련주인 이유에 대해 쉽게 말씀드리겠습니다.
1. 원익IPS (OLED 관련주)
원익IPS OLED 관련주인 이유
원익IPS는 장비 전문 기업으로 OLED 장비뿐만 아니라 다양한 반도체 장비를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원익IPS는 삼성디스플레이와 우호적인 협력 관계를 맺고 있으며 삼성디스플레이는 최근 조 단위 투자 계획을 공식화하여 시장의 기대를 높였습니다. 실제 관련 업계에서는 삼성이 발표한 투자 계획보다 더 큰 투자를 할 것이라는 여론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과거 디스플레이 투자 사이클에서도 삼성의 실제 투자 금액은 공시된 금액보다 컸기 때문에 이번에도 그럴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원익IPS 사업 핵심 내용들
- 원익 그룹이 그러하듯 밸류체인은 삼성디스플레이 계열임.
- 유기물인 OLED 소재들은 물이나 공기와 만나면 바로 죽음
- 따라서 물이나 공기가 유기물에 못 들어오게 해야 하는데 이를 위한 공정이 봉지 공정임.
- 봉지공정이란 유기물인 OLED에 필름을 붙이는 공정임.
- OLED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공정으로 봉지 공정이 없으면 OLED를 몇 개월밖에 사용 못함.
- 봉지공정에 필요한 OLED 중소형 장비를 공급함.
- 반도체의 매출 비중이 절대적이므로 디스플레이보다는 반도체 사이클에 따라 주가 영향력이 큼.
매출구성 | 비중 |
반도체 | 94% |
디스플레이 | 6% |
2. 덕산네오룩스 (OLED 수혜주)
덕산네오룩스 OLED 수혜주인 이유
덕산네오룩스는 대표적인 OLED 소재주로서 OLED가 성장할수록 소재가 많이 쓰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대표적인 OLED 관련주이자 삼성디스플레이나 LG디스플레이가 대규모 증설을 할 때 시장의 관심을 가장 먼저 받는 기업 중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TV 패널과 태블릿, 스마트폰에 쓰이는 OLED 소재는 과거 1겹의 OLED 소재만 사용하다가 최근 들어 그 소재를 점차 2겹, 3겹 여러 겹으로 사용하여 사용 기한을 늘리려는 추세이기 때문에 덕산네오룩스는 수혜를 보게 됩니다. 아래의 덕산네오룩스의 사업 모델에 대해 확인하셔서 더 깊이 있는 정보를 내재화하시기 바랍니다.
덕산네오룩스 핵심 기업 개요
- OLED의 핵심 요소인 유기재료를 생산하는 기업임
- OLED의 소재 중 HTL과 레드 호스트, 레드 프라임, 그린 프라임을 주력으로 생산하며 블루 프라임 또한 판매함.
- 빛을 내는 물질인 OLED는 레드(R), 그린(G), 블루(B) 세 가지 색상의 조합으로 색을 만들어 냄. 이 세 가지 색상을 만들어내는 물질이 호스트임. 그런데 호스트는 색이 투박해서 정교한 색으로 만들기 위해 도판트 물질을 추가함. 그런데 도판트 물질은 밝기가 어두워지는 단점이 있음. 이를 보완하기 위해 추가하는 물질이 프라임임.
- OLED가 빛을 내기 위해서는 '전자'와 '정공'이라는 두 개의 물질이 만나야 함. '전자'를 주입하는 층을 EIL(Electron Injection Layer, 전자 주입층)라고 하며 '정공'을 주입하는 층을 HIL(Hole Injection Layer, 정공 주입층)라고 함. 각각 다른 층에 있는 전자와 정공을 이동시키는 층이 필요한데 이것들이 전자 수송층(ETL, Electron Transition Layer)과 정공 수송층(HTL, Hole Transiton Layer) 임.
- 덕산네오룩스는 삼성디스플레이에 레드 프라임, 그린 프라임, HIL, HTL 등을 공급함. 즉 덕산네오룩스의 밸류체인은 삼성디스플레이임.
3. 이녹스첨단소재 (OLED 테마주)
이녹스첨단소재 OLED 테마주인 이유
이녹스첨단소재의 메인 제품인 대형 OLED 봉지 공정용 필름은 현재 OLED 공정에서 많이 사용되는 소재로서 동사는 LG디스플레이와 협력 관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LG디스플레이가 OLED 투자를 확대할 경우 이녹스첨단소재에는 호재이며, 최근 LG디스플레이는 유상증자를 통해 투자금을 마련하고 이를 OLED 투자에 사용할 것이라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녹스 첨단소재 기업 비즈니스 이해하기
- 이녹스첨단소재는 2017년 7월 이녹스로부터 인적분할을 통해 신규 설립된 코스닥 상장 기업임.
- IT소재 사업을 영위 중이며 OLED 소재, FPCB용 소재, 반도체 PKG용 소재등을 공급함.
- 전 세계의 OLED 패널 제조 기업들에게 소재를 공급 중임.
- 전방 기업들과 우호적인 관계 및 기술 협력을 통해 제품 다변화를 추진 중임.
4. 주성엔지니어링 (OLED 봉지공정 주식)
주성엔지니어링이 시장에서 관심받는 이유
주성엔지니어링은 원익IPS와 마찬가지로 봉지공정용 장비를 만드는 기업입니다. 다만 원익IPS가 삼성디스플레이에 봉지 장비를 공급하는 반면 주성엔지니어링은 LG디스플레이에 장비를 공급합니다. 즉 두 기업은 비슷한 봉지 전용 장비를 만들지만 밸류체인이 다른 것입니다.
주성엔지니어링 주요 사업
- OLED 제조 장비뿐만 아니라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신재생에너지 장비를 만듦.
- 반도체나 디스플레이의 여러 공정 중 특히 증착 공정에 특화된 장비를 공급함.
- 종속회사를 통해 제조 장비의 부품과 원자재를 가공하거나 제조하며, 관련 장비를 해외에 판매 및 서비스함.
5. HB테크놀러지 (OLED 장비주)
HB테크놀러지가 OLED 투자 사이클에서 수혜인 이유
HB테크놀러지는 디스플레이의 결함을 검사하는 장비를 만드는 기업입니다. 즉 완성된 디스플레이 상의 픽셀들의 이상 유무를 가려내는 자동 광학 검사 장비(AOI: Automated Optical Inspection)를 공급합니다. 밸류체인은 삼성디스플레이 라인이며 저품질이 아닌 고도화된 AOI 장비를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디스플레이를 만든 후 반드시 결함 검사를 해야 하기 때문에 대규모의 디스플레이 투자사이클 상황에서 동사의 AOI 장비는 반드시 공급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HB테크놀러지 기업 핵심 개요
- 동사의 사업부는 장비 사업부와 부품 소재 사업부로 나뉨
- 장비 사업부는 LCD 및 AMOLED 검사장비, 2차전지 통합외관검사기 등의 장비를 생산해서 전방 기업에 납품함.
- 부품 소재 사업부는 디스플레이의 백라이트 유닛인 도광판과 확산판을 제조함.
- 또한 도광판 패턴을 가공하여 판매함.
6. 선익시스템 (OLED 관련주)
선익시스템 OLED 관련주인 이유
선익시스템은 OLED 제조 공정 중 반드시 필요한 증착기를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국내 LG디스플레이와 중국의 BOE에게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23년 12월 초 BOE가 8세대 디스플레이 IT용 OLED에 11조를 투자하겠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BOE가 증설을 한다는 것은 곧 증착기를 더 사겠다는 의미이며 기존에 BOE에게 증착기를 납품하던 선익시스템은 당연히 수혜를 받을 것이라는 추론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선익시스템 핵심 기업정보
- 스마트폰을 대표로 하는 소형 OLED 시장에서 증착기 시장 점유율 세계 1위 기업
- 티비를 대표로 하는 대형 OLED 증착기도 공급하고 있으며 경쟁사로는 일본의 Canon Tokki가 있음.
- 디스플레이 전 세계 증착기 1위 기업은 Canon Tokki이며 선익시스템의 증착기보다 기술력이 앞서 있음. 반도체 장비회사로 따지면 ASML급인 기업이 Canon Tokki임.
- 이러한 Canon Tokki를 후발주자인 선익시스템이 따라가는 형국이며 일본의 핵심 부품 수출금지 이후 향후에도 언제든 수출금지에 대한 리스크로 인해 디스플레이 제조 기업들이 국내 기업을 더욱 밀어주는 분위기임.
- 선익시스템은 LG디스플레이에 W-OLED 증착기를 공급하고 있으며 W-OLED 증착보다 훨씬 어려운 RGB 증착기를 공급하는 캐논 도키와는 기술력의 차이가 꽤 큼.
선익시스템 최근 실적
선익시스템의 매출액은 표에서 볼 수 있듯 2000억에서 3500억대를 왔다 갔다 하는 변동성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디스플레이 산업 자체가 사이클 산업이기 때문입니다. 장비 공급사인 선익시스템은 디스플레이 세트 업체인 LG디스플레이, 중국의 BOE의 증설에 따라 매출액이 달라집니다.
영업이익의 경우에는 상장 후 분기별 100억대의 이익을 거두다가 21년 즈음부터는 적자도 기록을 했습니다. 디스플레이 산업이 다운사이클을 겪었고 삼성디스플레이나 LG디스플레이, BOE가 대규모 증설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디스플레이 산업은 우리가 모니터, 티비, 핸드폰, XR 기기 등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한 절대 없어지지 않을 산업이므로 현재의 다운 사이클이 추후에는 업싸이클로 바뀔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현재는 선익시스템이 적자이지만 전방 기업들의 설비투자가 집행되면 흑자로 바뀔 수 있습니다. 최근 중국의 BOE가 LG디스플레이보다 먼저 대규모 증설 소식을 발표하면서 BOE에 증착기를 공급하는 선익시스템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산업이 다운 사이클에서 점점 업 싸이클로 향하고 있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선익시스템 재무 현황
선익시스템의 재무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최근 부채비율이 가파르게 올라가고 있다는 점입니다. 22년 전까지만 해도 최고 수준의 부채비율이 60%였지만 최근에는 거의 100% 부채비율까지 도달했네요. 물론 부채비율이 100%라고 무조건 위험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어쨌든 과거에 비해 자본의 양보다 부채의 양이 많아지는 것이니 해당 사항에 대해 주의할 필요는 있습니다.
선익시스템은 저평가 상태인가?
선익시스템의 PBR 밴드 표를 보시면 두 가지가 눈에 띕니다. 첫 번째는 PBR 밴드 선이 우상향 하는 것이 아닌 거의 비슷하게 일직선을 그리고 있다가 최근 들어 점점 우하향 한다는 점입니다. 주당순자산이 늘어나지 않는다는 것은 선익시스템 자체적으로 증설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며 우하향 한다는 것은 주식수가 늘어나거나, 아니면 가지고 있는 순자산을 판다는 의미이므로 관련 내용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두 번째 눈에 띄는 점은 아무래도 최근 주가 상승입니다. 21년 중순까지만 하더라도 1배 아래였던 PBR이 21년 하반기부터는 2배 이상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최근 PBR은 거의 4배에 육박하므로 시장에서 아무래도 디스플레이 기업들의 증설로 인한 수혜에 미리 반응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아무래도 BOE보다 먼저 삼성디스플레이가 23년 4월 초에 4조 가량의 증설을 발표한 것을 토대로 시장에서 LG디스플레이와 BOE 또한 증설을 할 것으로 예상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다시 선익시스템의 밸류에이션에 대해 생각해 보면 최근 급등한 PBR은 아무래도 부담 요인이 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구체적인 장비 공급 계획과 금액은 추후 공시를 통해 확인해야 하는 내용이므로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총평 및 결론
이상으로 OLED 관련주인 원익IPS, 덕산네오룩스, 이녹스첨단소재, 선익시스템, 주성엔지니어링, HB테크놀러지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기업들 중 디스플레이 특화 기업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 매출 비율이 적은 원익IPS 같은 기업들도 있으니 다시 한번 찬찬히 확인해 보시면 수익률 향상에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이 글은 관련주에 대한 정보 제공을 위한 목적으로 작성한 글이며 매수 매도 및 어떠한 종목 추천의 의도가 없음을 알려드리며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낙연 관련주 (by 주식시장 10년 경험) (1) | 2024.01.10 |
---|---|
이재명 관련주 대장주 (ft. 주식 10년 경험) (0) | 2023.12.30 |
한동훈 주식 TOP5 (by 주식경력 10년 필자) (0) | 2023.12.28 |
한동훈 주식 관련주 (by 주식경력 10년) (0) | 2023.12.15 |
한동훈 관련주 테마주 (by 주식 경력 10년) (0) | 2023.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