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통해 최근 LG생활건강의 주가 폭락의 원인과 향후 전망에 대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10년 이상 살아남은 필자의 견해를 추가하여 글을 작성하였으며 애널리스트들의 견해를 추가하였으니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글의 목차>
1. LG생활건강 주가 급락 배경
2. LG생활건강의 전망
3. LG생활건강 밸류에이션
1. LG생활건강 주가 급락 배경
- 시장 예상치를 크게 하회한 실적 발표
- 화장품 부문의 영업이익률 1%의 의미
- 향후 로드맵에 대한 부재
(1). 시장 예상치를 크게 하회한 실적 발표
LG생활건강의 주가가 20%가량 급락한 이유는 바로 3분기 실적이 시장 예상치에 크게 하회했기 때문입니다. 10년 이상 주식시장에 참여한 저의 경험에 비추어 보면 주가라는 것이 워낙 다양한 변수에 의해 움직이지만 그 변수들 중 가장 큰 변수는 바로 시장예상치입니다. 시장예상치란 아주 간단하게 생각하면 각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치의 총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번 LG생활건강의 실적 발표 저 시장의 예상치는 대략 매출액 1.8~1.9조 원, 영업이익은 1400~1500억을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회사 측의 발표는 예상치보다 낮았으며 특히 주식시장에서 중요시하는 영업이익의 경우 예상치보다 15% 이상 낮았기에 주가가 급락한 것입니다.
항목 | 3분기 실적 | 전년대비 | 변화비고 |
연결 매출 | 1.75조원 (YoY -7%) |
-7% | |
영업이익 | 1,285억원 (YoY -32%) |
-32% | 영업이익률 7% |
영업이익률 | 7% | ||
화장품 부문 | 주요 하회 요인 | ||
- 중국향 매출 | 두 자릿 수 감소 | ||
- 브랜드 투자 확대 | |||
- 일회성 비용 | 100억원 | 국내 가맹점 철수 관련 지원/미국 구조조정 |
|
내수 | 성장 도모 | ||
미국 | 성장 도모 | ||
일본 | 성장 도모 | ||
생활용품 | 선방 | ||
음료 | 예상을 크게 상회 |
(2) 화장품 부문의 영업이익률 1%의 의미
이와 더불어 LG생활건강의 주력 사업영역인 화장품 부문에서 실적이 크게 흔들렸기 때문입니다. 화장품 사업이 워낙 마진율이 좋은 사업이며 중국이라는 큰 시장에서 LG생활건강의 고가 브랜드 '후'가 잘 팔리고 있었는데 최근 들어 이러한 흐름에 악영향이 있기 때문에 주가가 크게 폭락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증거로는 화장품 부문의 영업이익률이 1%라는 점이 중요합니다. 보통 화장품 부문 영업이익률은 두 자릿수인데 반해 1%의 영업이익률이라는 것은 사실상 이익을 내지 못했다는 것이며 순이익으로 보면 마이너스인 상황으로 보입니다.
(3). 향후 로드맵에 대한 부재
2년 전까지만 해도 1주당 가격이 150만 원이 넘는 황재주였던 LG생활건강의 최근 주가 급락은 주식시장의 변동성을 잘 보여주는 예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LG생활건강은 이러한 이익의 급감 상황에서 뾰족한 향후 대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 시장에서 더욱 관심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렇다 할만한 실적 상승 대책을 발표하지 못하고 있으며 따라서 시장에서는 더욱 보수적으로 회사에 대해 접근하고 있는 상황이라 주식을 살만한 대형 기관들이 들어오지 않고 있으며 이미 가지고 있던 대형 기관 및 개인들도 주식을 매도하는 비율이 높아 LG생활건강의 주가가 더욱 폭락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2. LG생활건강의 전망
현재 LG생활건강의 사업부문은 크게 보면 다음의 세 부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화장품 부문
- 생활용품 (HDB, Homecare Daily beauty)
- 음료
과거 LG생건의 주요 투자 포인트는 위의 세 부문 모두의 안정적인 성장 및 이익이었으나, 현재는 가장 큰 비중인 화장품 부문의 성장성과 이익성에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달이 차면 기울고, 기울면 다시 차듯이 주식시장에서 영원한 것은 없으며 대기업이자 LG의 자회사인 LG생활건강도 시간이 지나면 중국의존도를 줄이고 북미 및 유럽에서 점유율을 올리기 위한 노력이 가시화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전망해 봅니다. 그 노력으로 회사는 현재 북미 매장을 구조조정하고 있으며 아마 풍부한 자본력으로 다른 화장품 회사들을 M&A 하지 않을까 전망해 봅니다.
3. LG생활건강 밸류에이션
아래 PBR밴드를 보시면 LG생활건강은 역대급 PBR인 PBR1 아래로 내려가 있는 상황입니다. 한 때 안정적인 성장성과 수익성 및 중국 시장에서의 견고한 입지를 바탕으로 PBR 5배 내외를 받던 기업이 현재는 PBR 1배 이하로 내려가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필자의 생각으로는 생활용품의 수익성은 사실상 보장되어 있으며 화장품 부문에서 회사가 어떤 실적을 거두느냐에 따라 PBR밴드가 향후 결정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투자는 개인의 판단이기에 저의 의견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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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의 정확성은 보장할 수 없으며, 이 글을 어떤 경우에도 주식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증거로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향후 주가 변동은 이 글의 내용과 무관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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